직방에서 원룸 내놓기

안녕하세요

고부입니다.


오늘은 직방에서 방 내 놓는 법에 대해 이야기할까 합니다.

대학가 근처는 2월말 3월초가 지나면서 방을 찾는 사람이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마침 제가 살던 방이 대학근처 원룸이라 몇몇 부동산에 연락을 해보았지만 나가지가 않아 직접 직방에 내놓을까 합니다.


 방 내놓기 전 준비사항

1. 사진

직방에 방을 내놓기 위해서는 우선 방의 사진이 필요합니다.

전체적으로 방구조가 쉽게 보이는 사진, 화장실, 부엌, 거실 등 최소 5장의 사진이 필요합니다.

직접보고 선택하지 않은 어플 특성상 방이 매력적으로 보이게 사직을 찍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집주인과의 연락

보통 이사를 하게되면 집 주인에게 먼저 이야기를 하게 되겠지만, 직방에서는 집주인의 연락처를 작성해야 되기때문에,

먼저 연락해두시면 좋겠네요.


3. 방의 계약 전반적 계약사항

지금은 월세이지만 전세도 가능한 방이라던가, 다른 특이사항을 전반적으로 알아두면 더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방 내놓기

이제 어플메뉴에 따라 작성하시고 방을 내놓으시면 됩니다.

방을 올리는 메뉴는 총 2가지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첫번째는 어플을 들어가자마자 중간에 보이는 중개소에 방 내놓기.

두번째는 오른쪽 상단의 메뉴바에 들어가시면 중개사무소에 방내놓기, 관리 입니다.

직접 실행해본 결과 어떤 메뉴에 들어가던 같은 화면이 나오기 때문에 어떤 메뉴를 사용하셔도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제 다음 창을 보시면 한번 더 중개사무소에 방 내놓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방 주소를 작성하여 주면 됩니다.

친절하게도 방주소를 입력하면 지도와 연동하여 위치를 알려주고, 잘못입력시 잘못되었다고도 안내하여 줍니다.

기본적인 주소를 입력하시면 이제 방 사진을 촬영하거나, 앨범에서 가져와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사진은 몇장안되지만 계약내용 만큼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플에는 수많은 방이 존재하고 그 방 중에서 내 방이 눈에 띄고 싶다면 사진의 품질이나, 구조를 잘 알아보게 해야되니까요.

비슷한 계약조건이라면 이 사진을 보고 맘에 든다, 안든다가 결정되게 때문입니다.

이제 방 계약사항에 대해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작성 내용으로는 보증금, 월세, 관리비, 관리비 포함항목, 건물 층 수, 해당 층수, 방향, 방 구조, 크기, 옵션, 반려동물 가능 여부, 주차, 전세 대출, 입주가능일, 제목, 상세설명, 집주인 여부, 집주인 연락처, 중개사에게 남기는 메세지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이 사항은 집주인이라고 하시면 알고 계실 것이고 세입자라면 계약서에 나와있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방향을 잘 몰라서 확인요망을 체크해 두었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작성하시고 마지막 줄에 있는 올리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직방에서는 일체 비용을 받지 않는다는 문구와 함께 다시 한번 확인 팝업창이 나옵니다.

혹시 작성하지 않은 것이 있으신지 확인하시고 팝업창의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몇 곳에서 중개를 해주는지와 함께 상세목록이 나옵니다.

저는 총 12곳에서 매물을 확인 후에 중개가 이루어지겠습니다.

12곳에 전화를 하여 방을 내놓는 것보다는 이렇게 한번에 올리는 것이 여러모로 편한 것 같습니다.

(물론 효과는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